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구글맵] 경도, 위도 알아내는 방법, 좌표 불러오기

Last Modified : 2016-05-09 / Created : 2015-04-10
16,078
View Count

HTML5가 나오고 웹에서도 좌표를 이용한 웹서비스 구축이 어느 정도 가능하게 되었다. 물론 GPS를 이용한 방법처럼 매우 정확한 지점을 알려주기는 어렵겠지만 이용자 근거리의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어쨌든 웹으로 할 수 있는 일들도 html5와 함께 많아졌다. 이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정보의 동의와 알려줄 목표 지점의 좌표값을 이용해야 한다... 만약 위치는 알고 있으나 좌표값을 모르는 경우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물론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간단한 방법도 존재하는데... 다름아닌 구글맵을 사용해 원하는 좌표 또는 장소의 경도 및 위도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아래는 구글맵을 활용해 좌표값을 얻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 좌표값 경도, 위도 구글맵에서 알아내기



1. 일단 브라우저를 사용해 구글맵을 연다.

2. 지도를 열으셨다면 원하는 장소를 검색하여 원하는 지점에 마우스 우클릭을 한다.

3. 그럼 아래 스크린샷처럼 '이곳이 궁금한가요?'라는 문구가 나오면 문구를 문구를 클릭한다.

스크린샷) 우측 버튼을 누르면 툴팁으로 클릭가능한 메뉴가 나옴

4. 좌측 상단에 위치한 경도, 위도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한번 더 클릭시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아래 스크린샷을 참조!




이처럼 우리가 원하는 좌표를 구글맵을 사용해 간단하게 얻게되었다. 이 좌표를 원하는 콘텐츠에 복사후 사용한다.

우리는 구글맵을 통하여 알아봤으나 사실 이 방법 외에도 경도, 위도를 알려주는 방법이 존재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좌표를 알려주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런 사이트는 꽤 많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구글맵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하다 생각된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구글맵 열기 https://www.google.co.kr/maps/

Previous

카페24 FTP 2.0 베타 다운로드

Previous

동시접속자 위젯을 달자! 추천사이트